제15회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집행위원장 장해랑, 이하 ‘DMZ Docs’)가 민간인통제구역 안에 있는 캠프그리브스에서 새로운 관람 체험을 제공하는 신설 기획 ‘익스팬디드 비(非) 극장 프로그램’(이하 ‘비 극장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2023년 첫 선을 보이는 비 극장 프로그램으로는 익스팬디드 섹션 5편·한국경쟁 섹션 1편으로 총 6편의 작품이 선정되었다.
‘익스팬디드 비 극장 프로그램’은 전통적인 극장 상영 형식을 벗어나 다큐멘터리 영화의 확장 경향을 보여주기 위한 DMZ Docs의 실험적인 시도이다. 다큐멘터리 실천에 기반을 두고 있는 무빙 이미지 작품·아티스트 비디오·애니메이션·실험영화 등의 작업을 망라하여 새로운 영화 체험을 제공한다. DMZ Docs는 ‘비 극장 프로그램’을 위해 미군들이 주둔했던 캠프그리브스의 유휴 공간을 영상 설치를 위한 전시장으로 조성하였다. 다국적 아티스트의 작품 6편을 선보이는데, ‘귀신을 본 적 있나요?’라는 프로그램 제목은 보이지 않는 것들에 형태와 존재감을 부여하는 유령의 이야기에 초점을 두었다. 장병원 DMZ Docs 수석 프로그래머는 “비 극장 프로그램에 모인 6편의 작품을 통해 관객들은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과거와 현재, 가상과 물질 사이에서 출몰하는 유령 같은 존재들을 만나게 될 것”이라고 큐레이션의 취지를 밝혔다.
해당 프로그램은 DMZ Docs 공식 홈페이지 예약 페이지(
https://bit.ly/44AGfn4)를 통해 예매 가능하다. 전시 기간은 9월 14~20일까지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1일 2회 진행하며 오전은 9시 30분~13시 30분까지, 오후는 14시 ~18시까지 운영한다. 9월 14일의 경우 오후 회차 1회만 운영한다.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에서 캠프그리브스까지 이동하는 곤돌라 탑승 비용을 포함한 관람료는 10,000원이다. 예매는 민간인통제구역에 출입 허가를 위해 관람 희망 날짜 2일 전 오후 6시까지 해야 한다.
‘익스팬디드 비 극장 프로그램’을 예약한 관람객들은 백석역에서 스태프의 안내 하에 캠프그리브스까지 이동해 함께 관람을 진행한다.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예약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