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39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
지석상&비프메세나상&선재상
심사위원 9인 확정!

오는 10월 4일(수)부터 10월 13일(금)까지 열흘간 개최되는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가 경쟁부문인 지석상과 비프메세나상, 선재상 심사위원을 확정 지었다.

아시아 중견 감독의 경쟁부문, 지석상 심사위원
마르틴 떼루안느 위원장, 니시카와 미와 감독, 이광국 감독 선정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 지석상 심사위원]
왼쪽부터 마르틴 떼루안느, 니시카와 미와, 이광국
지난 2017년 신설된 지석상은 아시아영화의 발굴과 성장에 헌신해온 故김지석 수석 프로그래머의 정신과 뜻을 기리기 위한 상이다. 지석상은 세 편 이상의 장편을 만든 한국과 아시아 중견 감독들의 신작을 소개하는 지석 섹션의 작품 중 최우수작 두 편을 선정하여, 각각 1만 달러의 상금을 수여한다.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 지석상 심사위원으로는 아시아영화를 프랑스에 소개해온 브졸국제아시아영화제의 마르틴 떼루안느 집행위원장, <유레루>(2006), <멋진 세계>(2021) 등을 연출한 니시카와 미와 감독, <로맨스 조>(2011), <호랑이보다 무서운 겨울손님>(2017) 등을 연출한 이광국 감독이 이름을 올렸다.
다큐멘터리 경쟁, 비프메세나상 심사위원
하라 카즈오 감독, 영화평론가 앙케 레베케, 경순 감독 위촉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 비프메세나상 심사위원]
왼쪽부터 하라 카즈오, 앙케 레베케, 경순
비프메세나상은 와이드 앵글 한국·아시아 장편 다큐멘터리를 대상으로 한다. 한국과 아시아에서 최우수 작품으로 선정된 다큐멘터리 두 편에 각 1천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올해 비프메세나상 심사위원으로는 <천황의 군대는 진군한다>(1987), <센난 석면 피해 배상소송>(2017)으로 널리 알려진 일본의 전설적인 다큐멘터리스트 하라 카즈오 감독, 베를린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를 역임한 바 있는 앙케 레베케, <민들레>(1999), <쇼킹패밀리>(2006) 등을 연출한 경순 감독이 위촉됐다.
한국·아시아 단편 경쟁 선재상 심사위원
장건재 감독, 웨이슈준 감독, 제작자 비앙카 발부에나 확정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 선재상 심사위원]
왼쪽부터 장건재, 웨이슈준, 비앙카 발부에나
선재상은 와이드 앵글 초청작 중 한국·아시아의 최우수 단편영화 두 편을 선정해 각 1천만 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선재상 심사위원으로는 <한여름의 판타지아>(2014) 장건재 감독, 칸영화제에 4작품 연속 초청받은 웨이슈준 감독, 국제 공동제작 경험이 풍부한 프로듀서 비앙카 발부에나가 위촉됐다.
이렇듯 쟁쟁한 심사위원 라인업을 발표하며 눈길을 끄는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는 오는 10월 4일(수)부터 10월 13일(금)까지 영화의전당 일대에서 관객을 만난다.
지석상 심사위원 프로필
■ 마르틴 떼루안느 | Martine THEROUANNE | 프랑스 | 브졸국제아시아영화제 집행위원장
마르틴 떼루안느는 프랑스 출신으로 문학을 전공하고 교내에서 전문 다큐멘터리스트로 활동했다. 1995년 설립된 브졸국제아시아영화제의 공동창설자이자 총책임자 겸 집행위원장이다. 2003년 이후로 아시아영화진흥기구의 유럽 대표 이사회 회원이며, 부산국제영화제를 비롯한 오시안시네판영화제, 레바논문화적저항국제영화제, 블라디보스토크아태국제영화제, 하노이국제영화제 등 여러 영화제의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 또한, 문화와 영화에 대한 탁월한 공헌을 인정받아 레지옹도뇌르훈장(2012), 교육공로훈장(2018), 문화예술공로훈장(2021) 등을 수상하였으며 2018 부산국제영화제에서 한국영화공로상을 받았다.
■ 니시카와 미와 | NISHIKAWA Miwa | 일본 | 감독
니시카와 미와는 1974년 히로시마현에서 태어난 일본의 영화감독이다. 와세다 대학에서 문학을 전공한 그는 재학 중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원더풀 라이프>(1998)의 스태프로 참여하는 등 다수의 독립영화 제작에 참여했다. 데뷔작 <산딸기>(2003)로 2004 마이니치영화콩쿠르 각본상을 수상하며 주목받는 감독으로 떠오른 나시카와 미와는 <유레루>(2006), <우리 의사 선생님>(2009) 등 다양한 작품을 꾸준히 집필, 연출했다. <꿈팔이 부부 사기단>(2012)은 2012 토론토국제영화제에 초청됐고, <멋진 세계>(2021)는 2020 시카고국제영화제에서 관객상을 수상했다.
■ 이광국 | LEE Kwangkuk | 한국 | 감독
이광국 감독은 장편영화 <로맨스 조>(2011)로 데뷔해 2011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가상, 2012 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 각본상, 2012 부일영화상 신인감독상 등을 거머쥐며 주목받았다. 이후 연출한 장편 <꿈보다 해몽>(2014), <호랑이보다 무서운 겨울손님>(2017) 또한 부산국제영화제, 로테르담국제영화제를 비롯한 국내외 영화제에 공식 초청 및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며, 전 세계 언론과 평단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네 번째 장편 연출작 <동에 번쩍 서에 번쩍>(2022)은 2022 부산국제영화제 지석 섹션에 초청되었다.
비프메세나상 심사위원 프로필
■ 하라 카즈오 | HARA Kazuo | 일본 | 감독
1945년 야마구치현 태생의 하라 카즈오는 도쿄종합사진전문학교를 중퇴하고, 1972년 <굿바이 CP>(1972)로 데뷔했다. 그는 선구적인 셀프 다큐멘터리로 평가받는 <극사적 에로스>(1974), 1987 베를린국제영화제 칼리가리상과 1987 시네마뒤릴다큐멘터리영화제 대상을 수상한 <천황의 군대는 진군한다>(1987)로 국제적 주목을 받았다. 이 밖에도 <전신소설가>(1994), <치카의 여러 얼굴>(2005), <센난 석면 피해 배상소송>(2017) 등을 연출했으며, 최신작 <미나마타 만다라>(2020)는 미나마타 병의 피해자들의 정치적 투쟁을 그린 3부작 다큐멘터리로 무려 15년이 넘는 제작기간과 372분의 러닝타임으로 화제를 모았다.
■ 앙케 레베케 | Anke LEWEKE | 독일 | 영화평론가
앙케 레베케는 독일 본과 베를린에서 법학을 전공했다. 1992년부터 독일 신문 『디 차이트』, 『타케스차이퉁』, 라디오 [도이칠란트풍크], 그리고 TV에서 영화평론가로 활발한 활동을 이어온 그는 2008년 독일 최고의 라디오 저널리스트에게 수여되는 골든프로메테우스상을 수상했다. 2013년 뉴욕 현대미술관의 베를린스쿨 전시의 공동 큐레이터를 맡았으며, 2002년부터 2018년까지 베를린국제영화제 경쟁 및 포럼부문의 선정위원을 역임했다. 뿐만 아니라 2012년부터 상하이국제영화제, 2014년부터 홍콩국제영화제의 자문위원을 맡고 있는 그는 2023 독일라이프치히 국제애니메이션&다큐멘터리영화제의 선정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 경순 | Kyungsoon | 한국 | 감독
경순 감독은 1999년 첫 작품 <민들레>(1999)로 1999 부산국제영화제 운파상을 수상했다. 이 영화는 민주화운동 중 죽은 이들의 부모가 자식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투쟁 했던 과정을 기록한 작품이다. 이후 한국사회의 제반 문제들에 대한 관심과 인식은 그의 영화 속 주요 주제가 된다. 한국의 애국주의를 풍자한 <애국자게임>(2001)부터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2003), <쇼킹패밀리>(2006), <레드마리아>(2012), <레드마리아2>(2015), 그리고 통합진보당 해산으로 대한민국 민주주의 실체를 돌아보는 <애국자게임2-지록위마>(2019) 등이 그 결과물이다. 현재는 2022 장편독립다큐멘터리 AND펀드 지원작인 <상어-노인이 되는 법>을 제작 중이다.
선재상 심사위원 프로필
■ 장건재 | JANG Kunjae | 한국 | 감독
장건재 감독은 장편영화 <회오리바람>(2009), <잠 못 드는 밤>(2012), <한여름의 판타지아>(2014), <달이 지는 밤>(2020), <5시부터 7시까지의 주희>(2022)를 연출했다. 이 밖에도 신동민 감독의 장편 데뷔작 <바람아 안개를 걷어가다오>(2020)를 총괄 프로듀싱했고,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 <괴이>(2022)를 감독했다. 또한 도서 『영화는 무엇이 될 것인가?-영화의 미래를 상상하는 62인의 생각들』(2021)에 공동 저자로 참여했으며,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의 저서 『카메라 앞에서 연기한다는 것』(2022)의 한국 출판을 기획했다.
■ 웨이슈준 | WEI Shujun | 중국 | 감독
중국 베이징 출신의 시나리오 작가이자 영화감독 웨이슈준은 14살 때 TV와 영화에 배우로 출연했다. 장편 데뷔작 <세상의 끝>(2016)으로 2016 부산국제영화제에 초청되었고 국경 마을에 사는 조선족 소년 이야기를 담은 단편 영화 <연변소년>(2018)으로 2018 칸영화제 단편경쟁부문에 초청되어 심사위원 특별언급을 받았으며 같은 해 다시 한번 부산을 찾았다. 현실과 이상의 모순에 붙잡혀 있는 인물들의 <질주>(2020)와 영화와 영화를 만드는 사람들에 관한 <융안 마을 이야기>(2021) 모두 부산국제영화제와 칸영화제에서 상영되었다. 그의 신작 <강변의 착오>(2023) 역시 칸영화제 주목할만한시선에서 공식 초청되어 화제를 모았다.
■ 비앙카 발부에나 | Bianca BALBUENA | 필리핀 | 제작자
필리핀 크로마엔터테인먼트 산하 스튜디오인 아니마의 매니징 디렉터인 비앙카 발부에나는 2022 선댄스영화제 심사위원특별상 및 2022 토론토국제영화제 앰플리파이 보이스 어워드 수상작인 <레오노르는 죽지 않는다>(2022)를 제작했다. 아시아영상위원회네트워크의 올해의 프로듀서와 아시아태평양스크린어워드 국제영화제작자연맹상의 최연소 수상자로 선정된 바 있으며, 시드니영화제, 프리부르국제영화제, 카를로비바리국제영화제 등 유수한 국제영화제에서 심사위원을 역임하였다. 또한 유럽영상산업기구에서 아시아대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영화인 양성 및 교육 프로그램인 로카르노영화제 오픈도어 랩, 탤런트 도쿄, 베를린국제영화제 탤런트 숏폼 스테이션의 멘토를 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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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 : 10/4(수)-10/13(금)
*제18회 아시아콘텐츠&필름마켓 : 10/7(토)-10/10(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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